[전복마을]건강보조식품·즙,액기스

자라용봉탕

샘쇼핑●전복마을 2007. 1. 18. 17:46
 
자라

이름: 자라
학명: Tryonix (Amyda) Simensis Weigiman
분포지 : 한국,일본(혼슈우, 시코쿠, 큐우슈우)
몸길이 : 갑의 길이는 150~170mm 이다.

 

국명 자라
학명 Pelodiscus sinensis
과명 자라과

비고 :

먹는자처벌대상야생동물
포획금지야생동물
수출입허가대상야생동물

 

몸의 등면은 회갈색이고,

등갑에 있는 짧은 융기선과 좁쌀 모양의 돌기는 회색 또는 회황색을 띄고 있다.

배갑은 연한 황색이나 백색이며, 어린 개체에서는 4~5개의 흑색 무늬가 있다.

머리 등면에는 흑갈색의 가는 선이나 작은 점이 있으며,

특히 윗눈꺼풀의 앞부분을 가로지르는 가로 띠와 눈의 앞모서리에서부터 앞쪽 아래로 뻗은 가는 줄, 그리고 눈의 뒷모서리에서 뒤로 뻗어 머리 옆부분의 등쪽 뒤에 이르는 가는 줄이 뚜렷하다.

윗입술, 아랫입술 및 인두부에는 다수의 황색 무늬가 있으며, 부분적으로 서로 겹쳐서 세로 줄을 이루고 있다.

목의 옆면에도 같은 색으로 연속되지 않는 세로 줄이 있다. 네다리와 꼬리의 아래쪽은 배와 같은 색으로 되어 있다.
머리는 크고 길며, 주둥이 끝은 비교적 돌출되어 있으나 눈의 긴지름보다는 짧다.

좌우의 콧구멍은 등쪽에 있으며, 양쪽 눈의 간격은 눈의 긴지름의 반 정도이다. 아랫입술은 두껍고, 앞쪽에서 뾰족하게 돌출되어 있다. 아래턱의 앞 끝에는 깊이 패인 홈이 있다.

특히 목이 길다.

등갑은 짧은 타원형으로 낮으며, 어깨부분의 언저리가 위로 말려 있다.

앞 가장자리 중앙부에는 옆으로 배열된 돌기가 있다.

뒷가장자리에는 두꺼운 막 모양으로 되어 있다.

등 중앙선에는 둔한 융기선을 갖고 있는 것이 많은데, 개체에 따라서는 거의 융기되어 있지 않은 것도 있다.

표면에는 좁쌀 모양의 돌기가 있으며, 특히 뒤쪽에서 더 현저하다.

중앙부에는 좁쌀 모양의 돌기가 불연속으로 짧고 둔한 융기선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배갑은 편평하다.

네다리는 크고 짧으며, 앞,뒷다리의 발가락 사이에는 물갈퀴가 특히 잘 발달되어 있다.

꼬리는 극히 짧다.

 

 

 


 

 

용봉탕을 아시나요?

사전에는 잉어와 닭을 넣고 삶은 것이라 되어 있지요...

 

참 그러고 보니 이락에서 근무할 당시에 자라(다들 자라라고 하는데 이 눈으로는 남생이와 유사함)를 간간히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한참 전쟁의 중심지격인 남부 이락의 유일한 항구도시인 바스라지역의 현장에서 자주 자라를 잡아서 바그다드로 올려보냈습니다.
그런데 울 나라 사람들 몸에만 좋다하면 앞뒤 안재고 마구 먹어대지요...
그 자라의 목을 따서 생피를 마시고 뱃속에 들어있는 쓸게인지 간인지 또 그 알들을 생으로 입안에 넣고 위스키 한잔 꼴깍 ~~~
비위가 약한 탓으로 그런 것들 못 먹었지만 그 대신에 박제 하나를 얻어서 방 탁자위에 두었었는데
고것도 좀 높으신 어른이 눈독 들이더니...

광주에서 장성쪽으로 가다보면 80년대 초에 아주 유명한 자라 용봉탕 집이 있었는데...

"용봉탕이란 원래 죽은 구렁이 몸에서 나온 구더기를 먹고 자란 닭을 삶은 것을 말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민간에서는 오늘날 자라(용봉)탕으로 바뀌어 자라와 닭을 함께 끓인 것을 용봉탕으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자라는 큰 강에서 나며 울나라는 항룡강 강줄기를 따라 장성, 광산군에서 보양, 건강식품으로 전래되어 오고 있습니다. 용봉탕은 자라에서 나온 피를 보혈제라 하여 소주와 함께 타서 마신 것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고단백 식품으로 하절기에 즐겨 먹으며, 닭고기 맛과 비슷하면서 부드럽고 담백하다고 합니다. 피적(가슴에 응어리가 생기는 병)에 잘 듣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자라는 먹는 자도 처벌되는 야생동물이지요.
그래서인가 요즈음 용봉탕은 국어사전에서처럼 잉어랑 닭을 함께 넣고 탕으로 끓여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잉어 대신 자라를 넣어 삶은 것을 자라 - 용봉탕이 부르게 되었나 봅니다.

----------------------------------------------------------


http://www.0808.or.kr/shopping/shopping-index.php?p=63&c=127

'[전복마을]건강보조식품·즙,액기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자색고구마사진  (0) 2007.11.18
자색 고구마로 만든 안토시아님음료 -자미원  (0) 2007.11.18
자라용봉탕  (0) 2007.01.08
잉어 엑기스  (0) 2006.12.12
한방차의 효능  (0) 2006.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