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요가·다이어트]

신종인플루엔자 안내 (Q&A)

샘쇼핑●전복마을 2009. 11. 24. 23:57

어떤 증상이 있을시 신종인플루엔자로 의심되나요?
신종인플루엔자 증상은 감기와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발열이나 급성호흡기증상(기침,목아픔,콧물, 코막힘 중 하나)이 나타나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이상 증상이 있을 시 거주지와 가까운 동네 내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등을 찾아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검사가 반드시 필요한가요?
보건당국은 신종인플루엔자 확진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10월 26일부터는 고위험군이 아니어도, 확진 검사가 없어도, 의료진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처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확인을 위한 확진 검사는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신종인플루엔자 검사 시 보험적용기준은 무엇인가요?
검사는 원칙적으로 불필요하며, 증상이 있을 때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종 플루 확진 전 항바이러스제 투약 중 음성판정을 받았습니다. 복용을 중지해야 하나요?
항바이러스제 투약기간 중 음성 판정 시 타미플루 투약을 중단합니다.
신종 플루 확진 후 항바이러스제 투약 중 증상이 호전되었습니다. 나머지 약을 복용해야 하나요?
증상이 호전되셨어도, 항바이러스제는 5일치를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학교 및 회사에서 완치확인서를 요구합니다.
원칙적으로 ‘완치확인서’라는 것은 없고, 완치 확인을 위한 검사는 필요 없습니다.
확진자를 접촉했다면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의심 증상이 없다면 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가셔서 진료를 바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마스크 착용이 반드시 필요한가요?
본인이 기침을 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함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가족이 신종 플루 환자라면 다른 가족들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환자와의 접촉을 가능한 줄이고(특히 고위험군), 환자를 돌보는 사람도 한 명으로 제한하도록 합니다. 환자와 접촉할 때에는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 예방 수칙을 지킵니다. 가족 중 증상이 있다면 의사를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종플루로 의심되어, 자택에서 치료중입니다. 완치기준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증상이 나타난 후, 일주일 정도면 감염력이 없어지므로 일주일이 경과하면 완치되었다고 봅니다. 또한, 완치확인을 위한 검사는 별도로 필요하지 않으며, 증상발현 1주일 후 증상이 없어졌다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신종플루 치료 후 완쾌되었습니다. 재감염 가능성이 있나요?
신종 플루에 감염되었다가 회복되면 체내에 항체가 생겨 바이러스가 다시 침투해도 감염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고위험군]
1. 급성열성호흡기질환이 있으면서 인플루엔자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고위험군
가. 59개월 이하 소아
나. 임신부 및 분만 후 2주 이내 산모
다. 65세 이상 노인
라. 만성질환자
2. 급성열성호흡기질환이 있으면서 추정, 확진 환자와 접촉한 보건의료인
3. 급성열성호흡기질환으로 입원한 경우
4. 그 밖의 급성열성호흡기질환자로 의사가 투약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한 경우
출처 : 질병관리본부.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Q&A. available from http://cdc.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