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초이야기
함초(鹹草) 통통마디, 신비의 풀(神草) 등으로 불리는 함초는 신이 인간에게 내린 태초의 풀, 고생식물의 원시적인 형태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1년생 풀, 한 기둥에서 여러줄기가 올라가며 나란한 꼴로 가지가 나와 통통살이 붙고 마디마디 잘록하게 자라는 것이 특징이며 성장기는 5월~8월 사이 자라며 키는 약 40~60cm정도 자란다.
함초는 말 그대로 짠 풀이다. 자생지는 서해안 청정해역 밀물과 썰물의 간만의 차이가 심한 갯벌이나 염전부근에서 희귀하게 자생하는 함초는 갯벌막이로 생겨난 간척지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함초는 갯벌에서의 자연적인 환경과 풍화작용으로 인한 토양의 염분농도가 8%미만 떨어지는 시기부터 함초가 최초로 자라기 시작, 나문재, 수송나물(갯솔나물), 갯질경이(쾌향), 칠면초(해옥나물) 등 10여종이 자생하다 3~5년뒤 염분농도가 제로가 되면 함초는 사라지고 나머지 풀만 몇종류 자란다.
함초는 바다속 천혜의 자연속에서 수만년 동안 생태계가 연속되어 온 그 곳-바닷물이 빠진 갯벌 기름진 간척지는 말 그대로 옥토다. 많은 (미네랄) 영양덩어리가 축척되어 있는 토양에서 염분을 흡수하며 자란 함초는 신비의 풀이다. 함초는 동의보감이나 한방서적 등 국내 어떠한 의학 서적에도 함초에 대한 기록이 없다. 그러나 중국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는 함초가 맛이 몹시 짜다하며 우리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약초로 기록되있고, 일본 대하본초(大下本草)에서는 함초의 놀라운 성분을 소개하였으며 일본은 함초를 80여년전 산호초와 같은 모양과 아름다운 자태에 반해 천연기념물로 선정했다고 한다.
함초가 현대인의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함초의 효능과 성분이 대단히 좋을 뿐 아니라 영양성분 또한 높아 다량의 미네랄의 함유하고 있고 칼슘 또한 우유의 7배 철분은 김, 다시마의 40배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요오드, 식이섬유소 등이 함유하고 있어 인스턴트와 패스트프드 음식문화에 만연되있고 과다한 육류섭취로 인한 비만 수입 농수산물의 방부제, 농약 잔류, 제초제 살포 환경 호르몬 등 헤아릴 수 없는 공해와 성인병으로 만연되어 온 각종 암, 고혈압, 당뇨, 천식 등에 효험이 있고, 운동부족과 식이섬유 섭취 부족으로 인한 숙변, 변비까지 효험이 있는 함초는 토종 약초로써 그야말로 대단한 신기원되며 건강에 대한 희망이다.
:: 함초(녹염)의 효능 ::
+ 숙변
함초의 효소가 몸안에 쌓인 숙변을 몸밖으로 몰아내고 내분비의 체지방을 분회하여 비만이 점차 줄고 정상체중으로 3개월이상 함초의 식이요법을 하면 숙변이 제거되며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 3~10kg 감량이 된다고 한다.
+ 변비
변비는 병이 아니다. 함초의 효소와 식이섬유가 변비를 없애준다. "먹을 때 즐거움처럼 배설로 시원하게" 하루일과중 아침에 일어나 대사를 잘 치루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 변비가 오래되면 만병에 근원. 패스트푸드 음식문화와 육류과다 섭취, 운동부족으로 생겨난 변비, 풀만 먹고사는 초식동물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산나물이나 염분을 먹고 자란 미네랄 섬유소가 풍부한 신비의 풀 함초가 변비를 몰아낸다.
+ 암
"자연으로 돌아가라" 암은 왜 발병하는가. 산업화에 따른 환경오염으로 이어지는 농산물 및 육류에 방부제처리 과다한 육류섭취. 무엇하나 마음놓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가 없다. 이 모든 것이 암 발병의 원인이다. 인체세포의 화학합성물질에 의한 축척으로 체내에 화학변화를 일으켜 돌연변이가 발생되면서 체세포가 사멸, 붕괴되어 함몰이 시작되는데 사멸된 세포가 탈락되지 않고, 비정상으로 변화하여 성장하는 것으로 새로운 세포조직이 어떤 국소에서 생리적 한계를 넘기면 나타난다. 이 특수한 세포(암)는 진행과정으로 전이를 하거나 재발이 거듭 되풀이 되면서 이상 증가한 세포의 집단이 생기는 것을 종양이라고 한다. 이에 반하여 성장이 급속히 진행되어 정상세포의 성장을 방해하게 되면 생명에 지장을 주는 악성종양을 "암"이라고 한다.
"예방과 치료"는
흙에서 태어나 흙을 먹고 살다가 흙으로 돌아가는 인간이 "왜" 오염되지 않은 흙을 먹으면 "암"이 발병은 못할텐데. 흙 속에는 수억마리 미생물이 살고 있다고 한다.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물질이 오염되지 않은 흙에서 만들어 진다는 것을 알고 계신지요? 이렇게 오염되지 않은 갯벌에서 "신비의 풀" 함초는 수만년동안 자연의 생태계가 연속되온 갯벌에서 천혜의 자연적 혜택을 받은 토양에서 새로운 싹이 트고 성장하는 함초는 청정해역의 해풍과 태양의 빛을 받아 광합성을 하며 자라 우리 인체가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칼슘, 섬유소 등 다른 어떠한 식물보다 몇 배 영양소가 풍부한 함초나 또는 깊은 산 부엽토가 공해없이 축척된 산에서 자란 곰취 등 산나물, 신갈나무에 붙어 기생하며 자생하는 겨우살이는 인체에 생겨나는 발암물질인 T-rp-P-1, B(a)P, 2-AF 등 활성억제 효과를 내 발암물질 활성을 억제하여 암예방 및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