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상추, 라디치오, 치커리, 무순은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2. 비트는 채를 곱게 썰어서 물에 담가서 붉은 색을 제거를 한다. 3. 관자, 오징어, 새우는 손질을 하여 샐러리, 양파, 통마늘, 대파, 통후추, 유자를 넣어 삶아 낸다. 4. 해파리는 소금을 제거하여 끓는 물을 준비하여 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해파리를 넣어 삶아낸다. 찬물에 담가 소금기를 제거 한다. 5. 유자는 껍질을 벗겨 채를 썰어 준비를 한다. 6. 야채를 한입 크기로 손질을 하여 접시에 담는다. 7. 해물을 고루 보기 좋게 담는다. 8. 토마토와 비트도 보기 좋게 올리고 유자 채를 썰은 것도 올린다. 9. 유자식초와 설탕, 마늘 즙과 후추, 소금을 넣어 소스를 만들어서 먹기 직전에 골고루 혼합을 한다.
* 유자식초가 없을 경우에는 유자 과즙에 설탕과 소금, 후추, 마늘 즙을 혼합하여 사용하여도 된다.
▣ 유자요구르트
- 재료 : 유자청 40g, 플레인 요구르트 4개
1. 플레인 요구르트를 유리볼에 담는다. 2. 유자청을 곱게 다져서 위에 올린다.
*고루 섞어서 담아도 좋다.
▣ 유자차
- 재료 : 유자청 4큰술, 물 4컵
1. 물을 끓인다. 2. 한 컵에 유자청 한 숟가락을 넣어 저어 준다.
★ 유자 껍질 버리지 마라! ★
유자는 속보다 껍질에 비타민과 영양소가 더 많으므로 요리 시 껍질을 버리지 말고 깨끗이 씻어서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서울대 연구결과 유자의 껍질 부분에는 암 예방 성분이 들어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