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배추
● 양배추
분류 : 담색채소
약효
비타민 U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비타민 U에는 체내의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는 작용이 있어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숙취로 인한 위 더부룩함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 C도 많아 커다란 잎 1장으로 1일 필요량을 거의 충족시킬 수 있다.
성분 및 효능
궤양을 예방하는 비타민 U가 들어 있다.
비타민 U의 학명인 캐비진은 양배추(cabbage)의 이름을 근거로 한 것이다. 양배추는 기름에 의한 위 더부룩함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다. 또한 비타민 U에는 해독작용도 있어 간기능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는 더없이 좋은 야채이다. 비타민 U는 열에 의해 파괴되는데, 위궤양이 있는 사람에게는 생 양배추의 섬유질이 소화에 부담을 주기도 한다. 흐물흐물하게 삶으면 섬유질로 인한 소화의 부담을 줄이면서 섭취량을 늘릴 수 있다.
비타민 C 함유량도 많아 100g 중44mg 으로 토마토(100g 중 20mg)의 두배 이상이다. 따라서 양배추 잎 한 장이면 1일 필요량인 50mg을 거의 충족시킬수 있다. 부위에 따라 비타민 C 함유량은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데, 겉의 녹색을 띤 잎에는 β-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심부분에는 잎부분 이상으로 다량의 비타민 C가 들어 있다. 통째로 1개를 다 먹으면 각종 비타민을 남김없이 섭취할 수 있다.
조리법
고르는 방법
봄 양배추는 잎이 엉성하게 감겨 있고 윤기가 흐르는 것을, 겨울 양배추는 외관상 묵직해 보이고 잎이 단단히 감겨 있는 것을 고른다.
밑손질
뻣뻣한 겉잎은 벗겨 버린다. 생으로 채썰 때는 잎맥을 미리 확인한다.
효과적인 섭취방법
채를 썰어 불에 헹구면 싱싱하게 숨이 살아나긴 하지만 비타민 손실이 크다. 헹굼 시간은 아주 짧게 한다.
심에 들어있는 비타민 C도 효과적으로 이용하도록 한다.
조리예
- 생으로 샐러드나 백김치, 혹은 주스로 만들어 마신다.
- 고기와 함께 볶아서 먹는다.
- 양배추말이나 조림, 또는 국을 끓여 먹는다.
- 삶아서 불고기를 싸 먹는다.
보관법
통째로 1개를 다 쓰지 못할 때는 심을 파내고 물에 적신 티슈를 박아 넣은 다음 랩으로 싸서 냉장실 야채칸에 보관한다.
http://www.0808.or.kr/shopping/shopping-index.php?p=103&c=126
[양배추즙]구입 바로가기 전복마을
전복마을 바로가기 클릭!클릭!